티스토리 뷰

CSS/DOCUMENT

[CSS] transform

yulrang 2017. 8. 7. 14:54

transform

항목 내용
적용대상 블럭레벨, 인라인블럭레벨, table-row, table-row,group, table-header-group, table-footer-group, table-cell, table-caption
상속 X
% 바운딩 박스

요소의 좌표계에 적용된다. transform function 목록을 포함한다.
최종 변형 값은 행렬로 변환되어 적용된다.

1. 2D transform function

1) matrix()

여섯 개 값의 행렬 형식으로 2D 변형을 지정

matrix( <number> [, <number> ]{5,5} )

2) translate()

X축 벡터, Y축 벡터 값만큼 2D 이동. Y축 벡터값이 없을 경우, Y축 벡터값은 0으로 계산됨

translate( <translation-value> [, <translation-value> ]? )

3) translateX()

X축 방향으로 주어진 값만큼 이동

translateX( <translation-value> )

4) translateY()

Y축 방향으로 주어진 값만큼 이동

translateY( <translation-value> )

5) scale()

X축 벡터, Y축 벡터만큼 2D 크기 변형. Y축 벡터값이 없을 경우, Y축 벡터값은 X축 벡터값과 같은 값으로 계산됨.

scale( <number> [, <number> ]? )

6) scaleX()

X축 방향으로 크기 변형. 즉, Y축 벡터값이 1인 2D 크기 변형

scaleX( <number> )

7) scaleY()

Y축 방향으로 크기 변형. 즉, X축 벡터값이 1인 2D 크기 변형

scaleY( <number> )

8) rotate()

transform-origin속성으로 정의된 원점에 대하여 2D 회전

rotate( <angle> )

9) skew()

X축 각도값, Y축 각도값만큼 2D 기울임. Y축 각도값이 없을 경우, Y축 각도값은 0으로 취급

skew( <angle> [, <angle> ]? )

10) skewX()

X축을 따라 2D 기울임.

skewX( <angle> )

11) skewY()

Y축을 따라 2D 기울임.

skewY( <angle> )


2. 3D transform function

1) matrix3d()

4*4 동차행렬에 의해 정의된 3d 변형

matrix3d( <number> [, <number> ]{15,15} )

2) translate3d()

X축 벡터, Y축 벡터, Z축 벡터 값만큼 3D 이동.
with tx, ty and tz being the first, second and third translation-value parameters respectively.

translate3d( <translation-value> , <translation-value> , <length> )

3) translateZ()

Z축 방향으로 주어진 값만큼 이동

translateZ( <length> )

4) scale3d()

X축 벡터값, Y축 벡터값, Z축 벡터값만큼 3D 크기 변형

scale3d( <number> , <number>, <number> )

5) scaleZ()

Z축 벡터값만큼 3D 크기 변형

scaleZ( <number> )

6) rotate3d()

X축, Y축, Z축 방향벡터값과 각도값만큼 3D 회전. 방향벡터가 [0,0,0]처럼 정규화되면 회전이 적용되지 않는다.

rotate3d( <number> , <number> , <number> , <angle> )

7) rotateX()

X축 방향으로 회전

rotateX( <angle> )

8) rotateY()

Y축 방향으로 회전

rotateY( <angle> )

9) rotateZ()

Z축 방향으로 회전

rotateZ( <angle> )

10) perspective()

specifies a perspective projection matrix. This matrix scales points in X and Y based on their Z value, scaling points with positive Z values away from the origin, and those with negative Z values towards the origin. Points on the z=0 plane are unchanged. The parameter represents the distance of the z=0 plane from the viewer. Lower values give a more flattened pyramid and therefore a more pronounced perspective effect. For example, a value of 1000px gives a moderate amount of foreshortening and a value of 200px gives an extreme amount. The value for depth must be greater than zero, otherwise the function is invalid.

perspective( <length> )



transform-origin

항목 내용
적용대상 블럭레벨, 인라인블럭레벨, table-row, table-row,group, table-header-group, table-footer-group, table-cell, table-caption
상속 X
초기값 50% 50%
% 바운딩 박스

1. 값

첫번째 값은 X축 방향, 두번째 값은 Y축 방향, 세번째 값은 Z축 방향에서 적용됨

  • 하나의 값만 선언된 경우 : 두번째 값은 center로 계산됨
  • 하나, 두개의 값을 선언한 경우 : 세번째 값은 0px로 계산됨

<percentage>

바운딩 박스의 왼쪽 위 꼭지점을 기준으로 적용됨.
수평방향 오프셋은 바운딩박스의 width에, 수직방향 오프셋은 height에 비례하여 적용됨

<length>

바운딩 박스의 왼쪽 위 꼭지점을 기준으로 적용됨.

keyword

left (= 수평방향 0%), right (= 수평방향 100%),
top (= 수직방향 0%), bottom (= 수직방향 100%),
center (= 수평방향 50%, 수직방향 50%)


'CSS > DOCUMEN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CSS] Transition  (0) 2017.08.07
[CSS] content  (0) 2017.08.07
[CSS] border  (0) 2017.08.07
[CSS] gradient  (0) 2017.08.07
[CSS] CSS 선택자  (0) 2017.08.07
댓글